제목 뼈 마디마디가 아파요 조회수 1,097
등록일 2016-11-22 10:48:44 작성자 김도영
저는 40대 남성입니다.. 사무직이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주일에만 집에서 쉬지만 몸이 더 피곤하고 몸살처럼 살갗이 아플때도 있고, 뼈마디마디가 아픕니다 왜그런지요? 매일은 아니고, 가끔씩 그럽니다

안녕하세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직장인이신가 봅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했다고 생각하는데도 몸이 더 피곤하고 아프고 그런경우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은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어떤 검사수치를 가지고 진단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 피로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증상으로 질병의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피로는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로가 1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지속성 피로라고 부르고,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 피로라고 부릅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은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과성 피로와 달리,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으면서 환자를 매우 쇠약하게 만드는 피로가 지속됩니다. 물론 환자분의 경우 가끔씩 증상이 있으면서 뼈 마디마디가 아픈 근골격계 증상을 호소하는 것으로 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 만성 피로로 인한 여러 증상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로를 덜고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한약치료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때로는 문의하신 근골격계 증상의 경우 침이나 약침 뜸 등을 통해서도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