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살이 아파요~ 조회수 1,084
등록일 2017-07-04 11:26:54 작성자 신극복
저는 50대 남성입니다. 술+담배= 항상 합니다. 20년 정도 되었습니다. 직업은 농사를 짓고 있는데. 최근에 기상하면 온몸이 아프고 살들이 아픕니다 스트레스는 없습니다. 술,담배를 많이 해서 그런가요?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농사를 지으시면서 온몸의 근육에 통증이 있다면 일단 근막동통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이란 근육과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의 병소에서 기인하는 통증 증후군으로서 주로 목의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로인해 통증이나 자율신경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근육에 갑작스런 스트레스나 과도한 긴장상태가 유발되면 근육 조직이 손상되고 이로인해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근막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그로인해 근육 주위 혈관이 압박을 받아 혈액순환장애를 일으켜 주변에 연관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원인은 과로나 자세의 이상, 운동부족, 교통사고 등의 외상, 소화기능 장애 및 카페인과다섭취나 비타민 부족으로 인한 영양장애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술, 담배를 20년 가까이 하셨다고 하셨는데 이는 직간접적으로 온몸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연관통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가볍고 일시적인 경우는 2주 이내의 한방치료로 대부분 나을 수 있으나 잘 낫지 않는 경우는 스트레스나 작업환경, 자세 등 평소 생활습관을 잘 파악해서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내원하셔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